header2

세계 동향 Top News

 

1. 스코틀랜드 독립 투표와 유럽의 분리독립 열기

영국으로부터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묻는 투표가 지난 9월 18일 진행되었다. 결과는 반대표가 전체의 55%로 결국 스코틀랜드의 독립은 부결되었다. 그러나 유럽의 분리독립 열기는 식지 않고 있다. 스페인에서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카탈루냐주는 예정대로 오는 11월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강행하기로 했다. 이탈리아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동북부 베네토주와 벨기에에서 분리 독립하기를 원하는 북부 플랑드르 지역도 분리독립을 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분리독립 열기는 유럽의 경기가 침체되면서 점점 더 심화될 전망인데, 지방의 자치정부와 주민들이 중앙정부의 세금 및 경제정책에 불만을 품기 때문이다.

 

2. 미국 시리아 내 이슬람 국가(IS) 공습 개시

미국 국방부는 지난 9월 22일 “미군과 동맹국이 함께 시리아 내 급진 무장 세력 ‘이슬람국가’(IS) 토벌을 위한 공습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미군은 이미 지난 8월부터 이라크 내 IS를 상대로 190차례의 공습을 실시했으며, 프랑스군은 지난 9월 19일부터 이라크 내 IS공습에 동참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및 “시리아 주변 아랍 국가들이 이번 공습을 돕고 있다”고 CNN방송과 로이터가 보도했다. 이번 시리아 내 IS공습은 시리아 시간으로 23일 새벽 3 30분에 시작되었고, 토마호크 미사일, F16, F18, F22 등 전투기, B1폭격기, 무인기 등이 투입되었다.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이번 공습으로 하루 만에 최소 70여 명이 사망하고 300여 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3. 미국 캘리포니아에 대형 산불 확산 ... 수천 가구 대피

극심한 가뭄에 시달리는 미국 캘리포니아가 이번엔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발생하는 산불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 올해 산불이 무려 5천 개 가까이 발생하여 예년 평균보다 천 개 이상의 산불이 더 발생한 것이다. 올해 가장 큰 규모의 해피 캠프 콤플렉스 산불은 9 23일 현재 13 2천여 에이커를 태운 가운데 진화율은 85%로 아직 완전히 산불 진압이 이뤄지지 않았다. 두 번째 규모의 엘도라도 카운티에서 발생한 킹 파이어 23일 현재 8 9천여 에이커, 여의도의 110배 면적을 태우고 계속 번져 인근 지역 수천 가구 주민이 긴급 대피했다10개의 주택과 22개의 부속건물이 불에 탔으며 현재 진화율이 35% 정도로 아직도 2만 개 이상의 건축물들이 산불의 위협 아래 놓여 있다. 플로리다에서 알래스카에 이르기까지 전국에서 출동한 7,000명 이상의 소방대원들이 진화를 위해 투입되었다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산불 볼스로 황폐해진 북가주 엘도라도와 시스키유 카운티에 화재 관련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4. 우크라이나 정부군, 반군과 불안한 휴전

지난 9월 5일 우크라이나 정부, 분리주의 반군, 러시아, 유럽안보협력기구(OSCE)대표 등은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 다자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 간 휴전을 협의했다. 그리고 지난 21일 다자회담 대표들은 민스크에서 다시 만나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이 전선에서 각각 15km씩 물러나 총 30km의 비무장지대를 설정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9 5일 휴전 이후에도 곳곳에서 충돌이 계속되면서 하루 평균 10명가량이 사망하고 있으며 이번 내전으로 9 23일 현재까지 최소 3,54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유엔 인권담당 사무차장이 밝혔다현재 휴전과 비무장지대 설정 합의로 우크라이나 사태가 평화적 해결의 길로 들어섰다는 낙관적인 전망과 양측이 전열을 정비해 다시 충돌하여 휴전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5. 중국, 금값도 호령한다 ... 국제금거래소 개설

중국은 9월 29일 상하이에 독자적으로 금 가격지수를 발표하는 국제금거래소인 ‘상하이 황금국제판’을 개설한다고 지난 9일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지금까지 수 십 년간 세계 금값을 결정해 온 영국 런던과 미국 뉴욕의 국제금거래소 외에 중국에 위안화로 거래되는 국제금거래소가 생기는 것이다세계 기축통화인 달러를 유지하기 위해 금 가격을 통제해야 하는 미국으로서는 중대한 도전을 받게 된 것이다지난해 중국의 금 수입은 약 1,160t으로 세계 최대이다. 수년 전부터 미국 국채 대신 막대한 양의 금을 수입하고 있으며, 국제무역에서 달러의 사용을 줄여나가는 중국의 행보가 달러를 기반으로 한 현 세계 경제 질서에 위협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