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2

Healing Story_ 초콜릿

 

호랑이가 왔다는 말에도 울음을 그치지 않던 아이가 곶감을 준다는 말에 울음을 뚝 그쳤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요즘은 우는 아이들을 무엇으로 달랠 수 있을까요?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대표적으로 초콜릿이 아닌가 싶습니다. 입안에서 사르르 녹아버리는 초콜릿, 그 주성분인 카카오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심혈관 질환과 고혈압 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과연 맛도 좋은 초콜릿이 몸에도 좋은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콜릿의 원료는 카카오나무 열매입니다. 열매의 종자를 나무로 만든 통에서 며칠 동안 발효시키면, 종자가 붉은빛을 띤 갈색으로 변하고 독특한 향기가 납니다. 이것을 물로 씻은 다음 건조한 것이 카카오(Cacao) 콩이며, 볶아서 분말로 만든 것이 카카오 페이스트(CacaoPaste)입니다. 여기에 설탕, 카카오버터, 첨가물을 섞어서 굳힌 것이 초콜릿입니다. 카카오 페이스트(CacaoPaste)를 압축시켜 지방을 뽑아낸 것이 코코아 분말이며, 뽑아낸 지방을 카카오 버터(CacaoButter)라고 합니다. 카카오 버터는 녹는점이 28~36로 세상에 존재하는 유지 중에서 유일하게 체온과 비슷한 온도에서 녹습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고체상태인 초콜릿이 입에 들어가는 순간 체온으로 부드럽게 녹는 것입니다.

2. 카카오 종자에는 약 2%의 테오브로민(Theobromin)과 약간의 카페인(Caffeine) 그리고 50%의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의 아버지는 메틸잔틴이며, 형제로는 카페인과 테오필린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카페인이 가장 독성이 강하고 다음이 테오브로민, 테오필린 순서입니다. 메틸잔틴의 아버지는 알칼로이드인데, 식물에서 나오는 것으로 독성을 지닌 족보에 속합니다. 테오브로민은 난소, 고환, 유방, 전립선, 갑상선, 뇌와 같은 선장기를 비정상으로 자라게 하고, 중추신경을 흥분시킵니다. 그리고 카카오에는 탄닌이 있는데 성장하는 어린이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배설은 증진시키므로 뼈에서 칼슘을 빼앗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어른에게도 골다공증의 위험을 가져옵니다.

 

3. 카카오 종자는 나무통에서 7~8일 동안 완전히 발효가 되는데 그 속은 손이 데일 정도로 뜨겁다고 합니다. 또한 벌레, 쥐 등 깨끗하지 않은 짐승들이 먹을 것을 파먹고 집을 짓고 살기 때문에 그 오염도가 대단히 높다고 합니다. 한 과학자가 거기서 샘플을 가지고 도대체 어떤 곰팡이가 발효를 시키는지 연구해 보았습니다. 아플라톡신(Aflatoxin)이었습니다. 아플라톡신은 곰팡이류가 만들어 내는 진균독(Mycotoxin)의 한 종류로 쌀, 땅콩을 비롯한 탄수화물이 풍부한 농산물이나 곡류에서 잘 번식합니다. 그리고 여러 진균독 중에서 독성이 매우 강하여 발암성, 돌연변이성이 있으며, 사람이나 동물에게 급성 또는 만성 장애를 일으킵니다. 체질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어떤 11살 된 남자아이가 갑자기 피하출혈을 보여서 치료를 받게 되었는데, 치료 과정에서 초콜릿이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4. 카카오 종자는 맛이 아주 쓰므로 여러 가지 첨가물을 넣어 초콜릿을 만듭니다. 실제로 초콜릿은 카카오 성분보다 정제한 흰 설탕과 카카오버터가 대부분이고, 바닐라 같은 향신료와 레시틴 등의 유화제가 들어갑니다.

* 설탕: 설탕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현저히 저하시킵니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으면 백혈구 하나는 14마리의 균을 죽입니다. 그러나 설탕이 6ts 들어가면 백혈구 기능은 30% 줄어듭니다. 설탕 섭취가 많아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박테리아, 바이러스 하고 싸우는 힘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암뿐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슈거블루스 [Sugar blues]라는 책을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버터: 연한 미색을 띤 흰색의 지방덩어리로 식물성임에도 포화지방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발효과정에서 산화되었기에 산화 콜레스테롤로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런데 더 슬픈 사실은 카카오버터 값이 비싸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것을 대용할 카카오버터를 찾아내었는데 그것 역시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수소첨가 방법으로 만들었다면 틀림없이 트랜스지방산이 들어있을 것이고 다른 기술로 만들어서 트랜스지방산이 설령 없다고 하더라도 이미 지방산 분자들이 상처받은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이런 유지는 체내에서 정상적으로 대사되지 않습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운송과 저장의 편이를 위해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하여 고형화 시킨 지방입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며 동시에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라면 트랜스 지방산이 포화지방산보다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킨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랜스 지방 함량이 많은 과자, 머핀과 같은 제과류와 튀김요리 등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화제: 레시틴을 비롯하여 초콜릿 가공품에 들어가는 식물성 유지가 옥수수, 대두에서 유래한 경우, 유전자재조합 식품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초콜릿 제품 중 레시틴을 유화제로 사용하지 않은 것은 거의 없으므로 유전자재조합 식품을 피하고 싶다면 과도한 초콜릿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우리 아이들이 먹는 초콜릿은 전체 함량 중 카카오 함량이 10% 미만이며 카카오버터 대신 100% 대용 유지만으로 만듭니다. 과자나 케이크 등의 코팅에 주로 사용되는데 당연히 설탕이나 인공 경화유, 첨가물 등의 함량이 높습니다. 어린이나 젊은 층이 주로 선물로 주고받는 캐릭터 초콜릿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카카오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서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장점 때문에 초콜릿을 좋은 식품으로 권하기에는 너무 큰 무리가 있다는 것을 이제 아셨을 것입니다.

지난 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두엽은 우리의 지력, 마음, 영성, 도덕성, 의지, 품성이 자리 잡고 있는 곳으로 중추신경 전체의 1/3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초콜릿과 커피는 이 전두엽을 손상시키는 일을 합니다. 초콜릿은 절대로 식품이 아닙니다. '그동안 몰라서 먹었지. 이제부터는 잘 만들어진 내 몸을, 하나님께서 들어와 좌정하셔야 할 이 몸을 함부로 하지 않겠다!' 결단하시고 우리의 어린아이 같은 여린 의지, 그 작은 손을 주님의 능하신 손에 접붙이심으로 여러분의 결정이 꼭 성공하게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