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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_ 두 번째 엘리야 침례 요한

 

“그때에 침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마 3:1-3).

 

그리스도의 시대에 외치는 한 소리가 들렸다. 그 소리는 이사야가 오래전에 예언한 대로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였다.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작은 산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않은 곳이 평탄케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사 40:3-5).

“네가 누구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바로 전에 그 길을 예비하기 위하여 회개와 개혁의 기별을 외치는 한 사람이 나타났는데, 사람들은 능력 있고 영성 있는 이 선지자의 메시지를 듣고 침례를 받기 위하여 광야로 몰려들었다. 무슨 자격으로 침례를 주는지, 자신이 누구인지 대답하라는 랍비들의 심문에 그는 자신을 이렇게 소개하였다.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고… 그는 침례 요한이었다. 그는 자신의 복음 사업을 예증하기 위하여 이사야의 예언을 사용하였다. 옛날에는 왕이 자주 다니지 않는 영토 내의 지역을 여행할 때에는, 일단의 사람들을 왕의 수레보다 앞서 보내 험준한 비탈을 평평하게 하고 우묵한 곳을 메우게 함으로써 왕이 안전하게, 장애 없이 여행할 수 있게 하였다. 요한의 사명도 그랬다. 그는 메시아의 초림에 앞서 사람들의 마음을 준비시키는 임무를 띠고 왔다. 주의 길을 예비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이키기 위하여 엘리야의 정신과 능력으로 온 것이다. 그는 사람들에게 회개와 개혁을 촉구하는 엄숙한 책망과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는데, 그 메시지는 산처럼 높아진 인간의 교만한 마음을 낮추고, 죄로 인해 패이고 음침하게 된 마음의 골짜기를 돋우어지게 하여, 메시아의 복음 사업이 평탄하게 이루어지도록 예비시키는 것이었다. 침례 요한이 공중 전도를 시작하자 많은 사람들은 그가 메시아가 강림하기 전에 직접 나타날 엘리야라고 믿었다. 요한은 이러한 기대를 부정했지만, 예수님께서 후에 요한에 대하여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마 11:14)고 말씀하셨다. 요한은 엘리야가 행한 사업을 하기 위하여 왔다. 영광의 왕국이 오기 전에 은혜의 왕국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이루어지게 하려고 부르심을 받은 것이다.

1) 침례 요한의 절제 생활

요한은 개혁자요 선구자였다. 그의 사명과 맡겨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생활습관에 대한 지침이 출생 때부터 지시되었다. 하늘로부터 직접 가브리엘 천사가 파송되어 요한이 지켜야 할 건강 개혁에 대해 부모에게 말해 주었다. 하늘의 사자는 요한이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야 할 것과 태어나면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야 할 것에 대해서 말했다. “저가 …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리라(눅 1:15). “아이가 자라며 심령이 강하여지며 이스라엘에게 나타나는 날까지 빈 들에 있으니라.” 요한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빛과 진리와 사람들의 사상에 새 방향을 제시해야 했다. 거룩한 메신저가 되기 위하여 그는 절제하는 생활을 살았다. 이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체력과 정신적, 영적 능력이 필요하였는데, 식욕과 정욕을 지배하고 환경의 지배를 받지 않고 홀로 설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했다. 그 당시에는 재물에 대한 탐욕과 사치와 과시에 대한 방종이 널리 퍼져 있어, 관능적인 쾌락, 먹고 마시는 잔치가 육체의 질병과 쇠퇴를 일으키고, 영적 지각을 흐리게 하여 죄에 대한 감각을 무디게 만들고 있었다. 요한은 태어날 때 받은 지시대로 엄격한 절제와 극기 속에 살았다. 안일하고 사치스러운 생활과 쾌락, 그리고 친구들을 떠나 광야에서 살았다. 그의 단순한 의복, 곧 낙타 털로 짠 겉옷은 그 세대 사람들, 특히 유대 제사장들의 사치와 겉치레에 대한 책망이 되었다. 그는 절제하고 극기하는 삶과 검소한 의복으로 그 시대의 부절제를 책망했던 것이다. 그는 순수한 채식으로 생활했는데, 그의 음식, 곧, 메뚜기와 석청(나무 열매와 꿀 :편집자 주) 은 도처에 편만해 있는 식욕의 방종과 탐욕에 대해 견책이 되었다.

요한의 사명은 그리스도의 재림의 길을 준비하기 위해 거룩한 진리를 위탁받은 말세에 사는 사람들을 대표한다. 예수님의 재림을 위해 길을 예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요한이 그리스도의 초림을 위해 길을 예비하고자 엘리야의 심령으로 왔던 것처럼 충성스러운 엘리야로 대표될 수 있다. 엘리야의 삶이 그랬던 것처럼, 건강과 절제의 메시지는 세 천사의 복음과 함께 전해져서 사람들의 영과 육이 정결해져야 한다. 세상에 유행하는 의복과 세상의 것들을 사랑하는 우상숭배와 사치한 생활로부터 사람들을 돌이키게 해야 한다. 특히 먹고 마시는 일에 대한 방종은 영원한 사물에 대한 예민한 식별력을 둔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의 신체는 우리의 것이 아니고 값으로 사신 바 된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육체를 거룩하고 가납할만한 산 제사로 하나님께 드릴 수 있도록 보존해야 한다. 자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식욕에 방종하고, 세상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건강을 해치는 유행을 따르는 옷을 입음으로 육체를 약화시킨다면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못하게 될 것이다. 절제하고 극기하는 생활은 우리의 영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침례 요한의 교육과 거주지

정상적인 경우라면 침례 요한은 제사장직을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했었다. 그러나 만일 그가 랍비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더라면, 그는 자기의 사업을 수행하기에 부적당한 사람이 되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신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보내지 않으셨다. 당시의 교육은 하나님에 대한 산 지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죽은 학문과 인간의 유전과 규례가 주를 이루는 쓸모없는 교육이었다. 랍비들의 교육은 오히려 청년들을 지혜와 산 지식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가게 하고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요한이 천연계에서 창조주 하나님을 배우게 하려고 그를 광야로 부르셨다. 요한이 성장한 곳은 인가에서 멀리 떨어진 외진 지역으로, 푸른 언덕들과 황량한 광야와 거친 계곡들로 둘러싸인 곳이었다. 세상의 향락과 사치를 버리고 엄격한 수양을 받기 위하여 그가 선택한 광야의 주위 환경은 단순함과 극기의 습관을 기르기에 안성맞춤이었다. 그는 이곳에서 세상의 소란함에 방해받지 않고 천연계와 하나님의 계시와 섭리의 공과들을 배울 수 있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그의 부모는 사가랴에게 나타났던 천사의 말을 요한에게 자주 들려주며 어린 시절부터 요한에게 그의 사명을 계속 제시해 주었고, 요한은 그 거룩한 책임을 받아들였다.

요한의 학교는 광야였다. 그는 광야에서 그의 교과서를 발견했다. 자연계에 나타나 있는 창조의 과학은 하나님의 구속의 과학과 신비를 그에게 알려주는 좋은 교재가 되었고, 그 비밀들을 연구할 때에 그는 하늘의 지혜를 터득할 수 있었다. 그런 중에서도 요한이 경외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던 주제는 메시아에 대한 예언이었다. 메시아, 곧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약속된 후손의 강림에 대한 계시들과 이사야가 메시아의 영광을 그린 황홀한 묘사를 그는 밤낮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그는 산 중에서 그 메시아, 아름다우신 왕을 바라볼 때에 자기 자신의 부족과 무가치함을 느꼈다. 그는 하나님을 바라보았기 때문에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늘이 보낸 메신저로 나갈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는 만왕의 왕을 경배하므로 세상의 군주들 앞에 두려움이 없이 곧게 설 수 있었다. 인간을 높이고 찬양하는 인본주의가 바탕이 되는 헛된 교육 대신에 성령의 지도 하심을 직접 배우므로 요한은 하나님의 종으로서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되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이 참교육이다. 침례 요한이 거룩한 사명과 사업을 위해 그렇게 살았다면 우리도 그의 생활을 모본으로 삼도록 하자.